[theme Talk] 지난 2년의 변화와 새해의 전망



프롤로그 2005년 12월 1일 첫 T-DMB 방송의 시작과 함께 초기에는 T-DMB를 수신하는 제품은 대게 고급형으로 분류됐습니다. 그러나 당시 이를 지원하는 기기가 적었고 저조한 수신률로 인해 휴대폰을 중심으로 T-DMB의 인기가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2006년에는 T-DMB 수신 기능을 갖춘 내비게이션, MP3P가 등장하기 시작, 보급률은 서서히 높아졌습니다. 더불어 내비게이션은 T-DMB의 탑재와 함께 TPEG의 등장으로 시장의 큰 주목을 받게 됐습니다.

2006년부터 다음해까지는 주로 슬림하고 작은 제품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반면 2000년도 전기에 인기를 끈 휠키(틸트키)조작 방식은 최근 들어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고, 버튼이나 터치형 인터페이스로 대체됐습니다. 휴대용 기기에는 이렇게나 많이 적용되지 않았던 햅틱 기술도 최근에는 점차 적용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터치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신기한 제품은 더욱 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도 최근 몇 년 사이에 멀티미디어 기기의 인터페이스가 제품 발전의 주축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현재의 손으로 조작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 인터페이스를 넘어 앞으로는 완전히 다른 방식의 유저인터페이스의 등장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