햅틱온으로 알아보는 LG텔레콤 오즈 OZ

오즈는 LG텔레콤의 3G 서비스로 영상통화, 웹서핑, 이메일 등 각종 서비스를 통칭합니다. 사실 여기 방문하시는 분들 가운데 대부분은 오즈가 뭔지 다 잘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특히, 자주 방문해주시는 분들중에 Al.Ruenha님은 아르고폰을 쓰시고 또 최근에 아일러스님은 와이드뷰OZ폰으로 바꾸셨다고 들었습니다. 그러고보니 요즘 아일러스님이 안보이네요. 아일러스님 어디 계시나요? 아무튼, 저도 올해 휴대폰을 햅틱온으로 바꾸면서 요즘에 조금씩 오즈 서비스를 익혀나가고 있습니다. 그 중 몇 가지 소개해드리고 싶은 부분이 생기면 앞으로 이렇게 글을 남기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웹서핑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기에 앞서 이번 글에서는 오즈의 기본 웹서비스 구성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햅틱온의 전면에 배치된 외부버튼 가운데 왼쪽에서 두 번째에 위치한 버튼이 오즈 바로가기 버튼입니다. 이것을 누르면 다시 맨 위 첫 번째 사진 속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상단에 검색창이 위치하고 그 아래에는 OZ추천 사이트를 비롯해 각종 포털사이트의 바로가기가 있습니다. 사진에는 기본검색창이 구글로 설정되어있는데 이를 네이버, 다음, 야후 등 사용자가 원하는 사이트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햅틱온의 경우 이 검색창을 위젯으로도 끌어올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방식에는 플브라우저와 웹뷰어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웹뷰어 방식은 접속 속도가 빠르지만 웹상의 어떤 한 부분을 터치 할 떄도 그렇고 풀브라우저에 비해 기능적 제약이 있는 편입니다. 반면 풀브라우저는 일부 기능을 제외하고는 PC상에서와 동일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지만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개인적으로는 웹뷰어 방식을 선호합니다. 화면 확대/축소 기능이 있기 때문에 몇몇 상황을 빼고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Z 추천 사이트입니다. 휴대폰을 가로로 놓았을 때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이 창에는 각종 정보가 아이콘으로 보기 좋게 정렬되어 있는데 이 중에는 핫이슈, 판도라TV, OZ테레비, 플래쉬게임 등 뉴스,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비롯해 ㅣ상청날씨, 서울시교통, 주식정보, 서울시버스, 지도찾기 등 유용한 정보 검색을 기본창에 배치해 무척 편리한 편입니다.
기기를 세로로 잡으면 OZ 추천 사이트창도 함께 세로로 회전됩니다. 햅틱온과 같이 G센서가 탑재된 제품의 경우 이것이 자동으로 가능하지만 이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의 경우 사진에 보이는 메뉴버튼을 눌러 화면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화면 확대/축소 기능입니다. 위 사진은 최대 확대 비율인 200%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화면 크기는 최소, 50%, 100%, 125%, 150%, 175%, 200%의 총 6단계를 사용환경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디렉토리입니다. 오즈 버튼을 눌렀을때 뜨는 창에서의 기본사이트보다 훨씬 많은 웹이 바로가기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특히, 포털/모임, 뉴스, 스포츠/연예 등 주제별 카테고리가 나뉘어져있어 관심정보를 찾기가 수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