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옙 M1 DMB에 탑재된 AMOLED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와 EPG를 중심으로한 DMB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옙 M1 DMB는 3.3인치의 크기에 WQVGA(480 x272) 해상도의 AMOLED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습니다. 화면의 전체적인 색감이 따스하게 느껴지며 저장된 사진 파일의 원 색감을 표현하는 색재현력이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밝기는 5단계로 구분되며 전체적인 설정과는 별도로 동영상 재생시의 밝기를 따로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편리합니다.
옙 M1 DMB에 탑재된 AMOLED 디스플레이는 옙 P3에 탑재된 TFT-LCD와 비교했을때 뚜렷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차이가 가장 큰 부분은 화면밝기이며 실제로 두 제품을 두고 비교했을때 선명도 역시 일정한 거리가 있습니다.
고개를 살짝 돌려서 이 두 제품을 보면 더욱 극명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시야각이 좁은 TFT-LCD에 비해 약 170도 정도로 상대적으로 넓은 M1의 AMOLED는 어느 각도에서봐도 정면에서 보는 것과 같은 선명한 화질을 보입니다.
DMB 기능의 인터페이스는 사용에 어려움이 없게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DMB를 수신하지 않을때, EPG를 보거나 예약녹화를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해,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꼭 DMB 수신이 요구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EPG는 Electronic Program Guide의 약자로 이모디오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방송편성표입니다. EPG를 실행했을때 위와 같이 각 방송채널의 로고와 시간대별 프로그램이 작은 썸네일 이미지와 함께 표시됩니다.
옙 M1 DMB는 DMB 수신 및 예약녹화 기능도 지원해 위 사진과 같이 달력을 두고 프로그램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시청 혹은 예약녹화 기능을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우선, 녹화하고자하는 채널을 선택하고 녹화 주기/일정을 선택합니다. 월~화, 수~목, 금~토, 토~일, 월~금, 매주, 매일, 한번 등 상당히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기 때문에 수목드라마나 주말드라마 등 여러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시작시간과 종료시간도 함께 설정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DMB도 EPG는 방송신호에 포함되어서 송출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지금 HDTV가 왠만한 DMB보다 잘 잡히는 상태가 되어 버린 지역도 있습니다만. HDTV도 스캔만 하면 바로바로 채널 변경도 가능하고, 편성표도 볼수 있으며 예약녹화/예약수신 기능도 다 있더군요. TJB에서 차세대 HDTV는 해당 방송에 출연한 사람들의 옷이나 악세서리 들을 주문할수 있는 형태로도 발전이 가능하다고 하면서 앞으로 다른 송출 형태의 방송들도 그와 비슷한 수준으로 된다고 하던데.. DMB 2.0 나오면서 해상도도 좀 높아지고, 편성표도 나오고 음성 비트레이트도 좀 높아졋으면 좋겟습니다..ㅎ
+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EPG기능이 신기하네요! 충분히 매력있는 기능인듯.
M1의 향방은 삼성의 사후지원에 달려있는데..
너울너울 address modify / delete reply
보고있으면서 빠져들게 만드네요~ 어쩜 저렇게 만들수 있을가 하구요~
아모레드의 기능이 대단하긴 하네요~ 기존 p3와 비교 해서 보면 선명도부터
보여지는 부분이 깨끗해보이고 참 눈이 아프지 않을정도로 화질이 좋네요~
역시 보고있으면 사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