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 U100 예상도가 네이버 쇼핑에? 경로를 추적하다

아이리버 U100이 출시되기 이전인 지난달 15일에 올린 위 
예상도를 기억하시나요. 오늘 우연히 네이버에 '아이리버 U100'를 검색해보니 지식쇼핑 썸네일란에 같은 사진이 보입니다. 그림에 새겨둔 출처표기는 지워졌는데, 아무래도 다른 곳에서 검색해보고 그대로 가져와서 게재한 것이 아닐까싶어, 어디서부터 시작된 것인가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구글닷컴 이미지로 검색해보니 상위 검색결과로 제품 공식사진이 아닌 예상도가 많이 뜹니다. 물론, 무브플레이어 블로그에 등록된 사진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출처가 지워진 사진들입니다. 이 중 몇가지를 눌러봤습니다.

Akihabaranews는 지난달 아이리버가 공개한 티져영상을 소개하면서 예상도를 함께 실었습니다. 사진을 직접 발췌했는지 아니면 제보의 형태로 받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해당사진이 '예상도'라고 하는 언급은 없습니다. 이렇게 유명사이트 단 한 곳에만 올라가도 같은 분야의 다른 블로그들로 퍼져나가는 것은 순식간입니다. 불과 몇 시간후 같은 사진과 내용을 담은 글이 Engadget에도 등록됩니다. 물론, Akihabaranews에 출처를 뒀으니 저 사진이 단순히 예상도라는 사실을 알리 만무합니다. 재미삼아 만들어본 예상도는 이런식으로 점차 아이리버의 공식 보도사진이 되버렸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해외 블로그에 등록된 소식들은 다시 한글로 번역되어 국내의 각종 IT 커뮤니티로 들어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제품정보를 정리하는 인터넷 쇼핑 판매중개 사이트들은 아무런 의심없이 해당 사진을 게재한 것이죠.

이번에는 예상도가 실제품 너무 비슷하다보니 언뜻 보고서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지만, 어쨌든 네이버 쇼핑에 등록되기까지의 과정은 좀 찜찜합니다. 동시에 저 역시 외국어로 된 정보를 가져올때는 좀 더 신중해야겠는 생각도 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