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기능, 가벼운 가격, 코원 U5

장점 : 가격대비 우수(1.8인치 디스플레이), 편리한 인터페이스, 외부 구간반복 버튼
단점 :
가벼운 기능, 불편한 전원버튼 위치

코원 U5는 주머니사정을 고려한 저가형 MP3P다. 특히, 코원디자인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슬림한 두께에 단순한 기능으로 음악 감상이라는 MP3P의 기본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1/2/4GB가 각각 69,000원, 89,000원, 119,000원으로 삼성 U3, 아이리버 T60와 경쟁제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U5의 디자인은 언뜻 보기에 저가형 제품 같지 않다. 전면에 1.8인치 128 x 160 TFT 디스플레이가 내장되어 있고 제품의 크기는 41.1 x 85.1 x 9.3mm(35g)으로 작고 가볍다. 조작부의 버튼디자인이 독특하다. 왼쪽으로 쏠려있는 동그란 버튼이 있고 오른쪽으로 메뉴로 돌아가는 버튼이 길게 자리하고 있다. 제품의 색상은 Black&Sliver, Black&Red, White&Silver, White&Red의 4가지로 메뉴버튼의 색상이 포인트다. U5는 코원 제품 답지 않게 배터리성능 대신 슬림한 두께가 선택되었다. 코원의 기존제품인 i7, D2 등의 배터리 성능이 음악의 경우 50시간 이상 지속되는 반면 U5는 최대 24시간 동안 지속된다. 물론 이 수치도 여타 동일한 가격대의 제품과 비교에 평범하다. 제품의 아래쪽에 MIC홀, 이어폰단자, 스트랩홀, 미니USB포트, 리셋홀이 차례로 있다. 이어폰단자가 왼쪽 끝부분에 있었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제품의 왼쪽면에는 구간반복/녹음 버튼과 전원/홀드 버튼이 있다. 전원/홀드 버튼의 경우 그 위치가 아래쪽에 있어 사용하는데 있어 다소 불편하다. 반면 구간반복/녹음 버튼의 경우 메인메뉴 화면에서 누르면 음악 재생화면으로 이동하는 등 U5의 사용성을 높이고 있다. U5의 패키지는 이어폰, USB케이블, 퀵가이드, 인스톨 CD로 구성되어 있다. 저가형 제품인만큼 패키지도 가볍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 코원의 i7, F2 등은 1.3인치의 작은 디스플레이가 조금 불편했다. U5는 1.8인치로 단순 기능 사용에 적당한 사이즈다. U5의 기능은 음악, FM라디오, 녹음이 전부로 음악의 경우 코원의 사운드 엔진인 BBE가 잘살려 표현된다. 특히, 세팅메뉴에서 조정할 수 있는 각각의 설정값이 분명하고 뚜렷하다. FM라디오의 수신율도 뛰어나다. 삼성 S5, 코원 i7과 비교해도 가장 괜찮은 수신율을 보였다. 마지막 녹음 기능은 세부적으로 그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 녹음 품질(비트레이트) 등을 설정해 최적의 녹음 환경값을 설정할 수 있다.

코원 U5가 기존에서 크게 좋아진 점은 조작성이다. 약간 왼쪽으로 쏠린 5방향 조작버튼과 어느 화면에서도 메인으로 바로 전환되는 오른쪽 버튼이 매우 편리하다. 반응속도에도 부족함이 없다.

U5는 코원이 자신의 색을 조금 버리고 트랜드에 맞춘 저가형 슬림 MP3P다. 기본기능이 탄탄하고 우수한 조작성까지 구비한 U5. 삼성 U3, 아이리버 Mplayer, 아이팟 셔플이 주를 형성하고 있는 저가형 시장에 새로운 강자로 군림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