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模倣)인가? 참조(參照)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MEIZU 'MiniPlayer'

모방(模倣)인가?  참조(參照)인가?

중국제품에 대해서 일반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편견 중 하나가 바로 이른바 '짝퉁' 이다.

그 동안 혹은 지금 중국에서 출시중인 기기를 보면 이것이 사실이기도 하며 가끔 아니기도 하다.

하지만 짝퉁이라 할 수도 었고 그렇다고 온전한 창조품이라고 할 수 없는 제품들이 있어 생각해볼 문제이다.

이러한 중국제품으로 오늘 소개할 것은 MEIZU 社의 제품 'MiniPlayer' 이다.

이 제품을 보는 순간 딱 그것이 떠올랐다면 당신은 이것이 모방이라 생각하는가 참조라고 생각하는가??

사실 이 제품은 중국에서 한창 잘나가고 있느며 국내에도 '빅빔 社'에서 OEM 형태로 조만간 판매할 예정이다.

문제는 무엇일까? 면밀하게 따져본다면 'MiniPlayer'가 그것과 비슷하다는 느끼게 되는 부분은

재질 , 색감 , 인터페이스(뭐라 말하기 애매하다) , 배경(Mac의 배경화면) , 조작방식 ..

이정도 일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아이팟 비디오

현실은 이렇다. 누가보기에도 분명 짝퉁이라 생각되는 것도 확실한 법적 인정을 받지 못한다면 베낀게 아닌

것이 된다. 실제로 모 자동차회사도 이런 어려움을 겪었으며 최근에는 짝퉁에 대해 기업들의 태도가 많이 유해진

것 또한 사실이다.

한 기업이 처음시작하게 되면 자연스레 다른 제품을 참조하게 되며 완전한 창조란 존재하기 어려운 것이라

필자는 생각한다.


중국도 앞으로 충분히 창조적이며 또 우리기업이 모방하거나 참조하게 될 제품을 만들어 낼지도 모를 일이다.

'Portable Media Play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안에서도 개인용 TV  (0) 2006.12.17
모방(模倣)인가? 참조(參照)인가?  (0) 2006.12.17
Audio-technica ATH-EM700 Series  (0) 2006.12.17
TAVI 030 ( 2007년 출시 예정)  (0) 2006.12.17